[파이썬 데이터 분석가 되기] 책 스터디 시작
[내가 이 책을 알고 스터디에 참여하게 된 이야기]
지금은 수료했지만, Upsatage_AI Lab 1기 과정에 참여한 초기, 파이썬 데이터 분석 강의를 수강했다.
강사님은 바로 셀레나님이었다.
비전공자인 나는 학부 시절 교양 과목으로 파이썬을 배운 정도였고,
부트캠프에 참여하기 전에는 코딩 테스트를 준비하며 급하게 공부한 터라 파이썬에 대한 이해도가 많이 부족했다.
특히 데이터를 분석하거나 시각화하는 과정은 전혀 감을 잡지 못하던 시기였다.
그런 나에게 셀레나님의 강의는 기초부터 차근차근 데이터 분석의 방향을 잡아준 소중한 강의였기에, 지금까지도 기억에 남는다.
부트캠프를 수료한 후, 코딩 테스트 준비를 위해 [코딩테스트 합격자되기 - 파이썬 편] 책을 공부하던 중,
질문을 위해 해당 책의 단톡방에 들어가게 되었다.
그러던 중 책의 출판사인 골든래빗에서 새로운 책이 출간된다는 소식을 알게 되었고, 바로 사전 예약으로 구매했다.
다른 공부에 밀려 책 공부를 계속 미루고 있던 중 저자님이 직접 스터디를 모집한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다.
마침 나는 인공지능 대학원 면접을 두 곳 치른 상태였고, 다음 주에 또 한 곳의 면접을 앞두고 있었다.
앞으로 어느 연구실에 들어가 어떤 과제를 맡게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데이터 분석 공부를 복습 겸 정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스터디에 참여하게 되었다.
- 스터디 기간 : 총 8주 과정(2025년 1월 13일 ~ 3월 9일)
- 스터디 개요 : 각 주차에 해당하는 장 학습 및 노트 작성, 8주차는 별도로 수행
- 필수 미션 : 스터디 노트를 작성하고 인증하기
- 작성 주기 : 일주일에 N번
- 인증 방법 : 매주 일요일 자정까지 저자님 메일로 (스터디 노트 + 참가자 이름) 전송
- 분량과 양식 : 자유
- 우수 노트 : 멋진 스터디 노트는 오픈채팅방에 공유, 이 중 우수 노트로 선정된 5명에게 책을 랜덤으로 발송
- 선택 미션 : 질문왕 도전(스터디 참여자 중 오픈채팅방에서 가장 많은 질문을 한 사람에게 5개 도서 중 원하는 책 1권 발송)
혼자서도 공부를 잘하시는 분들은 스터디 없이도 충분히 목표를 이룰 수 있겠지만,
나는 어느 정도 강제성이 있어야 공부를 꾸준히 이어갈 수 있는 타입이라는 것을 지난 한 해 동안 느꼈다.
그런 나에게 스터디는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사실 작년에도 코딩 테스트 알고리즘 스터디를 진행했지만,
대학원 서류 작성 일정이 겹치면서 끝까지 완주하지 못한 아쉬운 경험이 있다.
이번에는 그런 일이 없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려 한다.
물론 코테 스터디도 늦었지만 혼자서 이어서 마무리할 예정이다.
다행히 다음 주 면접이 끝나면 비교적 여유가 생길 예정이라, 스터디가 시작되기 전에 미리 블로그에 정리 글을 작성하며 준비하려 한다.
지난 2024년에는 항상 마감일에 쫓기며 허둥지둥 마무리하곤 했던 나였다...
하지만 2025년에는 '미룬이'가 아니라 '미리 하는 사람'으로 변화하고 싶다.
이번 스터디는 그런 나의 첫걸음을 의미하는 중요한 기회가 되지 않을까?